[인터뷰]품질 좋고, 가격 싼 한우협회 OEM사료!
[인터뷰]품질 좋고, 가격 싼 한우협회 OEM사료!
  • 한우마당
  • 승인 2019.01.31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사료 견제로 한우농가 소득 안정화 확보
전국한우협회 완주군지부 김영만 지부장

“소값이 오르면 사료값이 떨어져야 하는데 오히려 올라 농가의 부담을 키웠습니다. 품질좋고, 가격이 싼 전국한우협회 OEM사료 출시로 농가 수익 향상은 물론 농협사료와 사협 견제 기능 역할도 가능해졌기에 큰 자부심을 갖습니다”

전국한우협회 OEM사료를 처음으로 출시한 전국한우협회 완주군지부 김영만 지부장의 진행계획에 대해 살펴본다.

―그동안 사료구매는 어떻게 진행했는가?

▲ 10년전 영농조합법인 대표를 맡고 있을 당시 농민을 위한다는 농축협사료와 일반사료를 비교해보니 쌀 줄 알았던 축협사료가 오히려 비싸게 판매되고 있었다. 성분분석표를 비교해보니 별 차이가 나지 않아 일반 사료업체보다 싸게 판매해달라고 요청했다. 축협은 “농협중앙회에서 가격을 결정했기 때문에 정가대로 받아야 한다”며, 가격인하를 거절해왔다. 포대당 천원씩만 덜받아도 농가에게는 엄청난 금액이다. 그렇기에 비싼 가격으로 같은 품질의 농축협 사료와 거래할 이유가 없어 일반사료를 구매하게 됐는데 축협사료보다 가격은 더욱 싸고, 서비스는 개선됐기에 계속 거래를 유지해왔다.

―사료 구매량은 어느 정도이며, 일반업체와 협회OEM 사료와의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 50농가가 먼저 사용하고자 4가지 제품 5톤씩 총 20톤을 주문한 상태다. 한우협회 OEM사료 단가가 워낙 싸서 우선 한달 500톤 가량을 구매해 농가들이 먹여본 후에 농가들의 구매량이 차츰 늘어 확대될 것이다. 우선 고급형 사료의 경우 타 사료업체는 11,000원대인데 한우협회 OEM사료는 8,500원선에 판매함으로써 포대당 2천 원 가량 저렴하게 농가가 구매할 수 있다. 저가형 사료의 경우 주로 번식우에 많이 사용한다. 완주의 경우 가격을 최대한 낮추고자 질이 매우 안좋은 사료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업체의 저가형 사료의 경우 발정 및 임신이 안되고, 한 때 설사가 많이 발생해 개선을 요청했으나 고가 사료를 사용해달라고 답을 받은 적이 있다. 한우협회에 일반업체 가격 기준의 저가형 사료 제작을 요청했지만 협회에서는 양심상 그렇게 만들 수 없다고 답했다.

―그간 받아온 서비스나 수수료는 어떻게 바뀌는가?

▲ 그동안 일반 사료업체에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1kg당 30원의 수수료를 지원하며, 한우대학 운영 지원 및 회의 시 식대 지원, 매년 한차례씩 여행지원과 견학비용까지 지원해주었다. 하지만 한우협회 OEM사료를 사용하게 되면서 이에 대한 지원은 받을 수 없게 됐다. 당장 농가서비스 담당 2명의 직원 봉급과 운영수수료가 필요하며, 기존에 농가에게 지원하는 거세사고 지원금, 인공수정 지원비, 백신접종, 거세 등의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1kg 당 20원의 수수료를 책정했다. 수수료 10원만 줄여도 농가는 사료 1포당 250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므로 당장의 예산은 빠듯하지만 사료값을 한푼이라도 더 싸게 받도록 노력했다.

―새로운 사료에 대한 품질 믿음은 어떠한가?

▲ 지금의 사료생산기술은 보편화되어 있으며, 농가들도 사료성분분석표 등을 통해 잘 알고 있다. 일반 사료업체의 경우 일부 원료를 새롭게 추가해 이름만 바꾼 후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단계별 성분표를 보면 거의 비슷하다. 예전에는 사료성분표대로 사료회사에서 만들지 않은 적도 많지만 지금은 한우자조금에서 성분조사를 진행하는 등 제대로 만들지 않는다면 농가들이 쉽게 알 수 있다. 그간 완주군지부와 협동조합은 자체적으로 한우대학 및 사료설명회 등을 수차례 개최하여 농가에게 기술교육 등을 진행했으며, 농가들도 관심이 많아 200~300명씩 참여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농가들은 사료성분표를 비교 분석하며, 매일 사료의 품질을 확인하고, 가격을 따진다.

―한우협회 OEM사료가 중요한 점은?

▲ 우리 한우농가들은 그동안 농협사료 가격을 기준으로 해서 사료가격을 맞춰왔으며, 계약 기준 또한 농협사료를 기준으로 진행되어왔다. 소값이 떨어지면 사료값은 오히려 올랐기에 수차례 농협사료 가격을 내려달라고 요청해도 못내린다는 형국이었다. 하지만 이제 상황은 바뀌었다. 한우협회 OEM사료가 출시됨에 따라 농협사료를 견제할 수 있으며, 견제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농가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다. 품질좋고 가격도 저렴한 한우협회 OEM사료를 통해 사료시장에 새로운 경종을 울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