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전국한우협회 사업계획
2020년 전국한우협회 사업계획
  • 한우마당
  • 승인 2020.01.06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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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12월 한우 사육두수와 도축두수는 전년대비 증가 전망
  - 12월 사육두수는 전년보다 2.8% 증가한 3,045천 두, 도축두수는 전년보다 1.4~4.5% 증가한 67~69천 두
• 도축두수 : (’18.12월) 66천 두 vs (’19.12) 67~69
  - 12월 한우 1등급 평균 도매가격은 도축두수 증가로 전년대비 3.3~0.3%하락한 지육 kg당 16,500~17,000원 예상

● 2020년 한우 사육두수 2019년 보다 증가 전망
  - 최근 송아지 가격과 번식의향 고려시 2020년 사육두수는 전년대비 3.1% 증가(3,140천 두) 예상
• 정액 판매량 : (’18.1~10) 1,730천str → (’19.1~10) 1,761천str
  - 향후 한우 사육은 송아지 생산 잠재력이 높아 1세 미만 두수가 증가 증가하고, 1~2세령 두수와 가임암소 두수 증가
• 가임암소 : (’18) 1,427천 두 → (’19) 1,480 → (’20) 1,535
  - 그 결과 2020년 한우 사육두수는 3월 300만 1천 두, 6월 317만 8천 두, 9월 320만 5천 두, 12월 314만 두 전망
• 사육두수(’20) : (1/4) 3,001천 두 → (2/4) 3,178 → (3/4) 3,205 → (4/4) 3,140

● 한우 사육두수 증가세 2022년까지 지속될 전망
  - 농가 번식의향 유지로 2022년까지 한우 가임암소와 1세미만 사육이 증가해 한우
사육두수 지속 증가 예상
• 가임암소 : (’20) 1,535천 두 →(’21) 1,558 → (’22) 1,564
• 사육두수 : (’20.12) 3,140천 두 →(’21) 3,203 → (’22) 3,225

● 2020~2022년 한우 도매가격은 조정국면이 불가피할 전망
  - 사육두수 증가로 2020년 한우 도축두수는 증가할 전망이며, 이후에도 사육두수가 증가해 도축두수도 지속 증가 예상
  - 사육 및 도축두수 지속 증가로 국내 쇠고기 생산량이 증가해 2020~22년 한우 도매가격은 조정국면에 진입할 전망

● 인구구조 변화와 소비자 성향, 생활 트렌드 변화
  (총괄) 외식 증가, 1인가구 증가, HMR(가정간편식) 시장 확대, 웰빙·기능 중심, 가성비 중시
  - 2018년 65세 이상 고령인구 증가(총인구의 14.3%)로 식품소비 감소
※ UN 기준 : 7%(고령화사회), 14%(고령사회), 20%(초고령사회)
  - 2018년 1인 가구 : 총가구의 29.3% 점유
  - 가정내 식품 소비 감소와 외식 등 소비 증가
• 소비지출 중 식료품 구입 비중 : (’90) 26.6% →(’18) 14.0
※ 대형유통업체 정육재고 증가, 사골 등 뼈 부산물 재고 심각
• 소비지출 중 외식 및 숙박 지출 비중 : (’90) 8.2% →(’18) 14.0
  - 정육소비를 위한 한우소비촉진행사 등 한우가격 안정화 추진
  - 2018년 가정 간편식(HMR) 시장규모 : 약 4조 원 추정
  - 쌀 등 곡물 소비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육류 등의 소비는 증가
• 1인당 쇠고기 소비량: (’16) 11.6kg → (’17) 11.3 → (’18) 12.7
• 신선식품 일일배송(새벽배송) : 2019년 8천억 원 추정(통계청)
• 2018년 배달앱 시장 : 3조원 규모, 이용객 2,500만명 수준
  - 미·중 무역분쟁 및 일본 경제보복 등으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로 소비심리 위축

● 한우자급률 하락
  - 2018년 한우자급률 : 31.3%
• (’14) 44.7% → (’15) 44.3% → (’16) 33.8% → (’17) 35.2% → (’18) 31.3%
※ 자급률은 산지 소 값 하락(경영악화)시 상승되고, 소값 상승(경영안정)시 하락하는 경향을 보임

Ⅱ. 중점 추진 방향

한우가격 안정 및 산업기반 조성

○ 한우가격 안정
  - 수급조절 기능강화를 위한 정부와 농가의 역할분담
  - 선제적 수급조절 위한 미경산우 비육 사업
  - 미경산우브랜드 조기정착으로 가격안정 도모
  - 소비촉진행사 강화로 가격안정 기여
  - 공판장의 수급조절 기능 등 공익기능 실시 요구

○ 한우의 가치 표방
  - 공익적, 다원적 기능 확산
  - 다양한 축종 중 한우만의 가치로 대국민 설득
  - 한우와 쌀, 대한민국이 지켜야 할 2대 품목

○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
  - 협회 전용 OEM 사료 활성화
  - 안정적인 조사료 공급 및 유통 선도

○ 한우 번식기반 안정화 및 한우농가 소득 보장제도 마련
  - 비육우경영안정제 도입 촉구
  - 송아지생산안정제 개편
  - 번식농가 육성 및 소규모 번식농가 보호 대책 마련

○ 경축순환의 선도적 수행
  - 시·군별 경축순환 추진 체계 구축
  - 가축 분뇨 자원화 및 환경보전 대책 강구
  - 퇴비 부숙도 검사 유예 및 대응

○ 미허가축사 각종 입지제한 해결을 위한 방안 마련

○ 한우수출 활성화 지원
  - 한우 품격유지 위한 조정 기능 강화

○ 가축 질병 방역 강화 및 종모우 생산체계 혁신

○ 한우정책연구소 운영
  - 안정적인 소득유지를 위한 정책 제도 수립
  -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생산, 유통, 소비와 한우의 가치 제고 협회 정체성 확립 및 조직 강화
○ 지회·지부 소통강화 및 조직 활성화 지원
○ 임직원 및 지도자 역량 강화 교육
  - 직원 업무능력 향상 및 대외 소통 활성화 교육
○ 여성분과위원회, 청년분과위원회 활성화 및 여성, 청년 비중 제고
○ 자조금과의 시너지 제고
○ 농협 적폐 청산 : 중앙회장 조합장 직선제 관철, 농가이익 우선 원칙 위배 조합 제재, 생산은 농가·판매는 조합 원칙 준수
○ 대기업 축산 진입금지와 위탁사육 저지
○ 교육 컨설팅 기능 활성화
○ 전농가 회원화 추진
○ 한우산업발전간담회 및 전국한우지도자 대회 개최
○ 전·후방산업협의회 활성화 및 자생조직 연대 강화
○ 생산, 유통 규제 철폐

국민과 함께하는 민족산업 한우
○ 대국민 한우산업 이미지 제고
  - “대한민국이 한우먹는 날”확산 : 한우 전후방산업 적극 동참 조치
  - 정갈하고 품격 높은 한우산업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산업, 한우의 공익적 가치 부각, 사회공헌 활동
  - 한우 나눔으로 어려운 이웃 및 소외계층 도움
소비자 지향적 생산과 합리적 유통환경 조성
○ 협회 직거래 유통망 및 공판장 출하 확대
  - (2019년) 4,000두 → (2020년 목표) 5,000두
○ 한우 유통플랫폼 사업 추진
  - 직거래 유통망 출하 사업, 한우 온라인판매사업 등
○ 주요 축산물공판장 출하시스템 구축
○ 부정적 언론대응, 건강한 지방 홍보
○ 맛과 기능의 우수성 홍보(젊은층의 가성비 중심 대응)
○ 맛을 보존하는 생산·유통 방안 연구
○ 비선호 지방의 부가가치 제고 방안 연구
○ 원산지 표시제 개선 및 처벌강화
○ 한우바이어 정보교류 및 유통 협력 강화
○ 공판장 부산물 제값받기 정착
○ 부산물 부가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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